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 조회수 높이는 방법 (ft. 초보블로거의 애드센스 수입)

by 비트퀸즈 2024. 8. 30.

안녕하세요. 비트퀸즈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조회수 높이는 방법입니다.

 

저도 블로그초보입니다! 좋은 글을 쓰고 조회수가 올라가기를 바라고 있죠^^a

 

어제 일간 조회수 270을 기록했는데 제가 경험한 내용 일부와 저도 공부를 위해서 찾아보고 정리하는 내용이 될 거 같습니다.

 

1. 키워드를 찾아라 - 독자가 읽고 싶은 키워드 포스팅

블로그가 도움이 된다는 [역행자]라는 책을 읽고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보시다시피 글을 100개가 넘게 써도 조회수가 오르지 않았습니다. 처음엔 실력도 많이 부족했고 정성도 부족했기 때문에 그런가보다 했지만 현재는 블로그로 승부를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기 때문에 오르지 않는 조회수는 스트레스였습니다. 그런데 조회수를 올리는 방법들을 찾아보면 공통적으로 얘기하는 것이 '키워드'입니다.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도 없어졌고 블로그 초보가 이 키워드를 찾는 것은 쉽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네이버는 아주 좋은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를 모바일로 접속합니다. 여기서 '트렌드'를 누릅니다.

 

이 곳에서 날짜별로 주제별 키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들이 사람들이 블로그에서 많이 찾고 보는지를 수치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을 클릭해서 들어가 볼까요? 이렇게 날짜별로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유입수순위가 높은 블로그를 한눈에 보고 들어가볼 수 있습니다.

그럼 내가 관심있는 주제들을 다른 사람들은 어떤 제목으로 어떻게 포스팅하고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살펴보면서 내가 어떤 키워드와 상세 내용으로 포스팅할지를 감을 잡아나가야 합니다.

 

저는 처음에 '내가 쓰고 싶은 글'만 썼었는데요, 실력도 부족하고 사람들이 봐주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원하는 주제로 바꿔서 글을 작성하다보니 트랜드도 더 알게되고 거기에 대해서 공부를 하게되었습니다.

 

사실 '비트버니', '라체르보 푸르지오 써밋 재개발', '청년안심주택 이니티움' 같은 키워드들은 제가 쓰고자하는 재테크 관련된 키워드 들이었지만 전혀 알지 못했던 키워드입니다. 사람들이 관심있어하는 주제를 쓰다보니 세상을 좀 더 알아가는 느낌이고 봇인지 광고인지는 모르겠지만 도움이 되었다는 댓글도 달리네요. 정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2. SNS(엑스) 공유활용하기

엑스는 다른 SNS 플랫폼과는 다르게 조금 더 가볍게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고 엑스로 키워드를 검색해서 보는 사람들이 한국에서는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요즘엔 블로그를 쓰면 꼭 마지막에 엑스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그저께 부터 좀 유의미하게 트위터라고 찍히는 유입이 늘어나고 있는데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것은 '검색이 아닌 외부경로를 통해서 들어온 비중이 높으면 블로그지수가 하락된다'는 글도 보았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은 몇몇 조회수를 얻을 수 있지만 금방 빠져나가버리거나 블로그 자체를 찾아주는 사람이 부족하다면 원래 블로그에 올라와 있던 글의 품질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도 당분간은 발행 후 공유를 꼭 해보려 합니다.

 

 

3. 카페 공유활용하기

어제 이 방법으로 조회수가 270이 나온 거 같습니다. 하지만 게시판의 주제와 내가 쓴 글의 주제가 잘 맞아야하고 광고성/도배성 글로 보이면 안됩니다. 저도 1개의 카페에서는 게시글이 삭제당하고 다른 카페에서 일시정지를 받기도 했는데, 아마 광고성/도배성 글로 보였던 거 같습니다. 카페에 뭔가 게시글을 올려보려고 하시는 분들은 그 분위기를 잘 파악해주세요.

 

 

하지만 카페 공유보다 좀 더 의미있는 글을 써보고 싶다가 지금 제 고민이고 그게 먼저 되어야할 거 같습니다. 그래도 어제 조회수가 거전 7일동안 나왔던 거 보다 많아졌습니다.

 


4. 보기 좋은 글을 작성한다.

중간 제목을 활용, 큰 텍스트쓰기

이 부분도 저도 잘 못하는 부분이고 노력해야할 부분이지만 조금 더 편안하게 읽히는 글을 위해서 티스토리 기준 본문글씨를 본문1로 올렸습니다. 저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다른 블로그들 보면서 글씨가 작으면 읽기가 어렵더라구요. 중간제목도 써서 항상 본문을 요약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AI 이미지 제작 활용하기

조회수로 검증된 내용은 아닙니다만, '다른 곳에 없는 이미지/글을 활용해야 한다.'는 글을 읽고 인터넷에서 퍼오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 대신 최근 '미드저니'를 활용해 할 수 있는 부분은 AI이미지를 쓰려고 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다른데서 같은 이미지는 없으니까요. 저도 포스팅하면서 어쩔 수 없이 퍼오는 이미지가 많기는 했는데, 앞으로는 더더욱 나만의 이미지를 써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최근에 맛집 포스팅도 올렸던 부분이 제가 올리던 핵심주제는 아니었지만 부동산 관련된 정보는 항상 어딘가에서 이미지를 퍼올 수 밖에 없었지만, 맛집 포스팅은 제가 직접 찍은 이미지였기 때문입니다.

 

이런 툴인데 유료서비스입니다. 제가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기 때문에 공부를 했었는데 나중에 시간이 되면 어떻게 생성하는지 간단하게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튼 부족하지만 방법을 조금씩 찾아나가고 있습니다. 꾸준히 관리해서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블로거가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