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트퀸즈입니다.
오늘은 돈나무 언니, 캐시우드가 말하는 2024년에 대해 리뷰해볼까 합니다. 캐시우드 인터뷰는 아니고 아크인베스트먼트에서 발행한 Big Idea 2024라는 자료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베스트먼트는 비트코인ETF를 승인시킨 주인공이고. 캐시우드가 운영하는 투자회사이죠.
다음 경로로 들어가면 아크인베스트가 발행한 [Big Idea 2024]를 받을 수 있어요.
Big Idea 2024 주제들
Technological Convergence
Artificial Intelligence
Bitcoin AllocationBitcoin In 2023
Smart Contracts
Digital Consumers
Digital Wallets
Precision Therapies
Multiomic Tools & Technology
Electric Vehicles
RoboticsRobotaxis
Autonomous Logistics
Reusable Rockets3D Printing
이중 Digital Consumers를 먼저 살펴볼께요.
디지털 소비자들 - 디지털 여가로의 전환(64p)
According to ARK’s research, spending on digital leisure should take share from physical options and grow 19% at an annual rate during the next seven years, from $7 trillion in 2023 to $23 trillion in 2030. Several trends are accelerating the shift to digital leisure:
ARK의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여가에 대한 지출이 물리적 옵션에서 비중을 차지하며 향후 7년 동안 연평균 1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2023년의 7조 달러에서 2030년에는 23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 여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몇 가지 트렌드가 있습니다:
게임, VR, AI
• Connected TV (CTV) Advertising should grow 17% at a compound annual rate, from $25 billion in 2023 to $73 billion in 2030.
• Social Commerce should grow 32% at an annual rate, from $730 billion today to over $5 trillion in 2030.
• Sports Betting should remain turbocharged by the legalization of online/mobile betting.
• AI-assisted Video Game Creation is the new wave in gaming, building on user-generated
platforms like Roblox, which has hosted more than ~470 million experiences globally—52x the
combined number of PC, consoles, and mobile games.
• AI-enabled Hardware could redefine personal wearable computing, especially if virtual reality
(VR) continues to face challenges.
• 연결된 TV(CTV) 광고는 연평균 17%의 복합 성장률로 2023년 250억 달러에서 2030년 73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소셜 커머스는 연평균 32% 성장하여 현재 7,300억 달러에서 2030년에는 5조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스포츠 베팅은 온라인/모바일 베팅의 합법화로 인해 계속해서 급증할 것입니다.
• AI 지원 비디오 게임 제작은 사용자 생성 플랫폼인 Roblox와 같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의 새로운 물결입니다. Roblox는 전 세계적으로 약 4억 7천만 개의 경험을 호스팅했으며, 이는 PC, 콘솔 및 모바일 게임의 총합의 52배에 달합니다.
• AI 기반 하드웨어는 특히 가상 현실(VR)이 계속해서 도전에 직면할 경우 개인용 웨어러블 컴퓨팅을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마 CTV라는 것이 스트리밍서비스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스포츠 베팅은 지금도 여기저기서 조금씩 얘기가 들려오고 있는데 흥미롭습니다. 로블록스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온라인 게임입니다.
AI가 이끄는 디지털 소비
Artificial Intelligence Could Lower The Average Workweek And Stimulate Digital Consumption.
인공지능은 평균 근무 시간을 줄이고 디지털 소비를 촉진할 수 있다. (인공지능으로 인한 일자리 감축을 예측하고 있다.)
During the 80 years between the Second Industrial Revolution through the end of World War II, labor hours per worker decreased 0.5% at an annual rate globally. Generative AI could lower labor hours per worker by 1.3% on average, from 5.0 hours per day in 2022 to 4.5 hours in 2030.*
As a result, consumers might devote more time to online entertainment, potentially increasing the share of total waking hours spent online from 40% in 2023 to 49% in 2030.
제2차 산업혁명부터 제2차 세계 대전 종전까지 8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노동자의 근로 시간이 연평균 0.5% 감소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은 2022년 하루 평균 5.0시간에서 2030년 4.5시간으로 노동자의 근로 시간을 평균 1.3% 줄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2023년 40%에서 2030년 49%로 총 깨어 있는 시간 중 온라인에 소비하는 비율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줄어든 근무시간으로 남는 시간에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에 할애할 것이라는 예상)
Streaming TV Is Displacing Linear TV
스트리밍 TV가 기존의 선형 TV를 대체하고 있다.
In just two years, streaming’s share of overall TV consumption increased more than 10 percentage points to 39% as of July 2023, surpassing the shares of cable and broadcast, respectively. Ad spend on connected TV (CTV) is following eyeballs and is likely to grow 17% in real terms at an annual rate, from $25 billion in 2023 to $73 billion in 2030. If so, ad spend on CTV should surpass that on linear TV in 2027.
불과 2년 만에 스트리밍의 전체 TV 소비 비중이 2023년 7월 기준 39%로 10% 포인트 이상 증가하여 케이블 및 방송의 비중을 각각 넘어섰습니다. 연결된 TV(CTV)에 대한 광고 지출도 시청자 수에 따라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 250억 달러에서 2030년 730억 달러로 연평균 17%의 실질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CTV에 대한 광고 지출은 2027년에 선형 TV를 초과할 것입니다.
QWER같은 스트리밍 연예인(?)이 중심이 되고 김계란과 같은 스트리밍 출신 기획자(?)가 앞으로 더 많은 힘을 가질 것이다. 이들이 기존 방송국의 PD들보다 뛰어난 경우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실제 방송국은 언론고시와 같은 진입장벽이 존재하지만,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은 진입장벽이 낮은 대신 새로운 유형의 스타와 기획자들의 풀이 넓고 이미 유튜브 구독자의 숫자를 통해 그들의 능력을 인정받았으며 덕후문화, 인터넷문화와 같은 기존 플랫폼이 못하는 영역들의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와 전자상거래
Social Commerce Merchants Can Sell to Anyone—Anytime, Anywhere
소셜 커머스 상인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판매할 수 있다.
Social media platforms are increasing their monetization of global audiences with e-commerce. Thanks to omnichannel solutions—both physical and digital—social commerce could grow 32% at an annual rate, from $730 billion today to over $5 trillion in 2030.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전 세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전자 상거래를 통해 수익화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물리적 및 디지털 채널을 모두 아우르는 옴니채널 솔루션 덕분에 소셜 커머스는 연평균 32% 성장하여 현재 7,300억 달러에서 2030년 5조 달러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파워풀한 상점을 하나 가지는 것이 십여년간 공부해서 직장에 다니는 것보다 훨씬 나은 세상이 되어버렸다. 앞으로 이런 흐름은 더욱 더 가속화될 것이다.
디지털 소비 가속화
Digital Consumption Is Outpacing Economic Growth.
디지털 소비가 경제 성장을 앞지르고 있다.
Globally, consumers spent 20% of their $34 trillion leisure budget on digitally-facilitated goods and services in 2023. Based on the shift toward digital leisure, real digital revenue* could increase 16% at an annual rate during the next seven years, from ~$1.8 trillion to $5 trillion, and account for 43% of all leisure spending in 2030.
2023년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은 34조 달러의 여가 예산 중 20%를 디지털 방식으로 제공되는 상품과 서비스에 지출했습니다. 디지털 여가로의 전환에 기반하여, 실제 디지털 수익은 향후 7년 동안 연평균 16% 증가하여 약 1.8조 달러에서 5조 달러로 늘어나고, 2030년에는 전체 여가 지출의 4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0년까지 45%까지 늘어난다니, 앞으로 오프라인 여가는 살아남기가 매우 힘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에 투자해야한다.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에 투자하는 것이 미래를 준비하는 지름길이다.
비트코인 역할의 증대
"Growing The Role Of Bitcoin In Investment Portfolois"
"투자 포트폴리오안에서의 비트코인 역할의 증대"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투자회사로서 비트코인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앞부분 장표입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자산은 새로운 자산 클래스이다.
비트코인을 상품(금포함), 부동산, 채권, 주식과 비교하고 있어요. 다른 자산들과 비교하면서 비트코인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Scarce digital store of value, its currency native to the internet "
가치를 저장할 수 있는 희소한 디지털 저장소. 인터넷 고유의 통화.
역사
사토시 나카모토라고 하는 가명을 가진 개인 또는 집단에 의해 2009년에 경제위기에 탄생되었음.
투자가능성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누구나에게 접근가능한 유동성. 암호화되어 거래되거나 ETF를 통해 거래됨
가치의 기반
탈중앙화에 대한 수요와 함께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한 독립적인 통화시스템
수익률 상관관계
전통 자산 클래스와 낮은 상관관계
텍스트to이미지 모델은 그래픽 디자인을 재발명
이 부분은 현재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나도 절실하게 느낍니다. 미드저니라고 하는 툴의 등장으로 인해 표현의 장벽이 많이 무너지고 빠르게 이미지와 그래픽을 생산해내게 되었습니다.
"Eight years after researchers at the University of Toronto introduced the first modern text-to-image model, the output from image models now rivals that of professional graphic designers. A human designer can create an image—like a herd of elephants walking across a green grass field—in several hours for several hundred dollars. Text-to-image models can produce the same graphic in seconds for pennies. Professional apps like Adobe Photoshop and consumer apps like Lensa and ChatGPT are integrating image models into their products and services."
토론토 대학교 연구원들이 최초의 현대적인 텍스트-이미지 모델을 소개한 지 8년 후, 이미지 모델의 출력은 이제 전문 그래픽 디자이너와 맞먹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인간 디자이너가 초록 잔디밭을 가로질러 걷는 코끼리 무리와 같은 이미지를 몇 시간에 걸쳐 수백 달러를 들여 만들 수 있지만, 텍스트-이미지 모델은 몇 초 만에 몇 센트로 같은 그래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Adobe Photoshop과 같은 전문 앱과 Lensa 및 ChatGPT와 같은 소비자용 앱은 이미지 모델을 제품과 서비스에 통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계약은 인터넷 금융시스템의 기반(이더리움 등)
In their infancy, smart contracts are powering a novel financial system that is native to the internet. Ignited by Ethereum, the largest smart contract blockchain, multiple networks are supporting on-chain activity and vying for market share.
아직 초창기에 있는 스마트 계약은 인터넷 기반의 혁신적인 금융 시스템을 구동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일으킨 것으로, 가장 큰 스마트 계약 블록체인인 다수의 네트워크가 온체인 활동을 지원하고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 비트코인은 155%상승했으며, 시가총액은 1,075조 1,000억원에 달한다.
내가 다시 비트코인 투자를 시작한 것이 23년10월이다. 리플에 비중이 높아 상대적으로 수익이 아직은 좀 적지만 큰 상승전에 들어갈 수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솔라나와 같은 단일 체인은 수직 스케일링의 대안을 제공
비트코인 뿐 아니라 문서내에서 스마트컨트렉트도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이 장표는 이더리움과 솔라나의 구조적 차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Smart contract network designs offer tradeoffs. By prioritizing base-layer decentralization, the Ethereum ecosystem became more complex as it scaled. By prioritizing scalability in a single layer, Solana maintained a simple architecture for users and app developers and has gained traction.
스마트 계약 네트워크 디자인은 타협점을 제공합니다. 이더리움 생태계는 기본 계층의 탈중앙화를 우선시함으로써 확장됨에 따라 더 복잡해졌습니다. 반면에, 솔라나는 단일 계층에서 확장성을 우선시함으로써 사용자와 앱 개발자를 위한 간단한 아키텍처를 유지하고 인지도(traction)를 얻었습니다.
Expectations For Public Blockchains(대중의 블록체인에 대한 기대)
여기서 Public이라는 말이 공공재화처럼 뭔가 공동으로 소유한다는 의미가 아닌 앞으로 넓게 블록체인이 받아들여져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로 쓰인듯하다. 아크의 2030년에 대한 예상과 2040년에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을 나누어서 이야기하고 있다.
ARK’s 2030 Expectation of Progress
Cryptocurrencies
Global money supply has grown in tandem with GDP, and cryptocurrencies now account for ~10% of the total. Little of that value accrual is attributable to the direct displacement of money though there are instances in emerging markets. Much of the appreciation is a function of low single-digit percent allocations by institutional and high net worth individuals as well as corporate and nation-state treasuries. Cryptocurrencies continue to displace gold as a flight-to-safety asset, taking 40% share of the market. Utility use cases such as remittances and global settlements account for ~10% and~ 5% of volumes, respectively
전 세계 통화 공급은 GDP와 함께 증가했으며, 현재 암호화폐는 전체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가치 축적의 대부분은 직접적인 통화 대체로 인한 것은 아니지만, 신흥 시장에서는 예외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승 가치는 기관 투자자와 고액 자산가, 기업 및 국가의 재무부에 의한 낮은 한 자릿수 비율 할당의 결과입니다. 암호화폐는 안전 자산으로서 금을 계속 대체하여 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송금 및 글로벌 정산과 같은 유틸리티 사용 사례는 각각 약 10%와 5%의 거래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F로 인해 기관 투자자와 고액 자산가, 기업과 정부에서
포트폴리오 분배를 암호화폐로 하게될 것이다. 이는 비트코인의 큰 가격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다
Smart Contracts
Global financial assets as percent of GDP have continued to increase, with less than 5% secured by smart contracting platforms—a dynamic consistent with the adoption curve of dialup internet. At 1%, the gross take from tokenized assets on decentralized protocols is less than a third of the fees that traditional financial institutions extract. Application protocols, which pay a larger share of fees to incentivize network participants, account for 75% of gross decentralized protocol revenues. The blended net take rate between application layer protocols and Level 1 protocols is roughly 60bps.
세계 금융 자산이 GDP 대비 비율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5% 미만이 스마트 계약 플랫폼에 의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이는 초기 전화 접속 인터넷의 채택 곡선과 일치하는 동적입니다. 탈중앙화된 프로토콜에서 토큰화된 자산의 총 수익률은 1%로, 전통적인 금융 기관이 추출하는 수수료의 3분의 1도 되지 않습니다. 네트워크 참가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수수료를 지불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은 탈중앙화된 프로토콜 총 수익의 75%를 차지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상의 프로토콜과 레벨 1 프로토콜 간의 혼합 순 수익률은 대략 60bps입니다.
인터넷이 90년대말에 등장했을 당시, 모바일이 등장해 모든 인류가 핸드폰만 들여다보며 깨어있을 때는 항상 인터넷에 접속해있을 지 몰랐던 거처럼, 스마트컨트랙트와 비트코인이 모든 인류의 곳곳에 스며들게 될 것이다. 수수료가 저렴하고 빠르고 안전하기 때문이다.
Digital Wallets
Roughly 90% of smartphone users rely on digital wallets to some degree. The majority uses digital wallets as the front-end for more than half of meaningful financial functions. Digital wallet platform providers continue to rely on traditional ecosystems to facilitate financial activities like lending but can extract lead generation fees of 5-20% for delivering customers to those institutions. They also can capture 3-10% commerce facilitation fees for e-commerce activity directed through their platforms.
대략 90%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어느 정도 디지털 지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다수는 중요한 금융 기능의 절반 이상을 위해 디지털 지갑을 프론트엔드로 사용합니다. 디지털 지갑 플랫폼 제공업체는 대출과 같은 금융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전통적인 생태계에 계속 의존하지만, 해당 기관에 고객을 제공하는 대가로 5-20%의 리드 생성 수수료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 상거래 활동에 대해 3-10%의 상거래 촉진 수수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전통적인 생태계는 사라지지 않고 그들은 유의미한 수수료를 가져간다.
2040 Possibilities (대망의 16년뒤)
Cryptocurrencies
Cryptocurrencies have displaced most permission-based, centrally controlled monetary systems, enabling financial ecosystems to reformulate around a digital asset that can eliminate counterparty risk while continuing to facilitate transaction flows. The reformulation began at the edges of the traditional financial system in geographies with broken money systems and in markets otherwise mis-served by traditional financial intermediaries. In developed markets, cryptocurrencies initially served as a store of value, providing little direct utility. Over time, the efficiencies of a truly neutral digital currency, primarily bitcoin, have prevailed over other financial architectures.
암호화폐는 대부분의 권한 기반 중앙 통제 화폐 시스템을 대체하여, 거래 상대방 위험을 제거하면서도 거래 흐름을 촉진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을 중심으로 금융 생태계를 재구성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러한 재구성은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의 가장자리, 즉 망가진 화폐 시스템을 가진 지역과 기존 금융 중개자들에 의해 제대로 서비스되지 않은 시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선진국 시장에서는 암호화폐가 처음에는 직접적인 효용이 거의 없는 가치 저장 수단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주로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한 진정한 중립 디지털 화폐의 효율성이 다른 금융 구조보다 우위를 점하게 되었습니다.
2040년이 되면 중앙 통제 화폐 시스템을 대체한다
인상적입니다. 이미 아르헨티나와 같이 인플레이션이 뚜렷한 국가들은 존재하고 이런 국가들로부터 도입이 시작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Smart Contracts
Most contracts have migrated to open-source protocols that enable and verify digital scarcity and proof of ownership. Risk-sharing arrangements are more transparent, assets of all sorts are securitized, bought, and sold more easily, and counterparty risks have diminished substantially. The importance of traditional financial intermediaries has dwindled, even as more human activity becomes commercialized. Decentralized protocols, enabled by balance-sheet-light digital wallet platforms, facilitate most traditional financial functions. Consumer internet services rely on business models enabled by digital asset ownership. Every corporate entity and every consumer has adapted as centralized corporate structures themselves are called into question.
대부분의 계약은 디지털 희소성과 소유권 증명을 가능하게 하고 검증하는 오픈 소스 프로토콜로 이동했습니다. 위험 공유 계약은 더 투명해졌고, 모든 종류의 자산이 증권화되어 매매가 더 용이해졌으며, 거래 상대방의 위험은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인간 활동이 상업화됨에 따라 전통적인 금융 중개자의 중요성은 감소했습니다. 탈중앙화된 프로토콜은 가벼운 대차대조표를 가진 디지털 지갑 플랫폼을 통해 대부분의 전통적인 금융 기능을 촉진합니다. 소비자 인터넷 서비스는 디지털 자산 소유권이 가능하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의존합니다. 모든 기업과 모든 소비자는 중앙집중식 기업 구조 자체가 의문시됨에 따라 적응해왔습니다.
아마 정부의 등기부등본과 같은 중앙집권식 계약들은 스마트컨트랙트가 보편화되면서 블록체인이 기반이 된 오픈소스로 이동될 수 있고, 아마도 당근마켓과 같은 제도권과 상관없는 혁신플랫폼에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아직 먼 미래이겠지만 언젠가는 실현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Ark Invest는 2040년이 되면 충분이 현실이 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Digital Wallets
Digital wallets enable nearly every person with a connected device to transmit and receive money instantly, fundamentally transforming the through-flow of commercial and financial experiences. Digital wallets that facilitate wholesale pricing of financial services for individual users have disrupted retail banking relationships, fundamentally transforming consumer relationships with financial service providers. In addition to their financial functions, digital wallets are distribution platforms for a variety of digital services—from ride-hailing to e-commerce—and are secure repositories for digital health and other sensitive data. Traditional financial service institutions and their associated payment processing value chains have given way largely to internet-enabled digital wallets for most economic activity.
디지털 지갑은 연결된 장치를 가진 거의 모든 사람이 돈을 즉시 송금하고 받을 수 있게 하여 상업 및 금융 경험의 흐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개인 사용자를 위한 금융 서비스의 도매 가격 책정을 촉진하는 디지털 지갑은 소매 은행 관계를 붕괴시켜,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금융 기능 외에도 디지털 지갑은 승차 호출 서비스에서 전자 상거래에 이르는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의 배포 플랫폼 역할을 하며, 디지털 건강 정보와 기타 민감한 데이터를 위한 안전한 저장소입니다.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 기관과 관련된 결제 처리 가치 사슬은 대부분 경제 활동에 있어 인터넷으로 가능해진 디지털 지갑에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기존의 소매금융 관계를 붕괴시킨다고 되어있는데, 아마도 전통금융의 통폐합과 축소가 진행되는 부분을 예측/언급한거 같습니다.
2040년이 되면 디지털 지갑이 대중화된다.
아마도 리플이나 에이다, 솔라나에서 배포하거나 페이스북, 인스타, 네이버 같은 플랫폼에서 디지털지갑을 출시할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이같은 것을 염두해두고 네이버페이를 만든 것이 아닐까 하는데요. 자산운용사와 은행, 비트코인 거래소와 같은 플랫폼들이 경쟁하게 될 것 입니다.
국내에는 어떤 자산 운용사들도 이렇게 비트코인에 대한 전망을 구체적으로 예상하고 발표하는 곳이 없어요. 앞으로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캐시우드의 보고서를 한 번 읽어보시면 어떨까요. 그런 눈이 있어야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부자되는 하루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