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 배경
2012년 리플랩스(Ripple Labs)에서 은행 간의 국제송금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만들어졌다. 개인이 아닌 금융 기관 간의 빠르고 저렴한 국제 송금을 목표로 한다.
스위프트 거래와 수수료 비교
전통적인 기관의 국제 송금은 높은 수수료와 오랜 처리 시간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현재 국제 금융기관간의 거래는 스위프트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미국의 금융기관에서 1억을 송금한다고 가정하고 챗GPT에게 물어보았다.
- 송금 은행 수수료 30만원,
- 중개 은행 수수료 3만원,
- 수취 은행수수료 2.4만원,
- 35.4만원과 환율마진 200만원
이렇게 235.4만원이 발생하고 리플을 이용했을 때는
- 송금수수료는 0.00001 XRP(거의 없음),
- 거래수수료 약 0.2%로 20만원,
- 환율마진 100만원
으로 120만원에 송금이 가능하다고 한다. 미국으로 1억원을 보내보지는 않았지만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송금수수료 자체가 차이가 많이 나므로 저렴할 것 같다.환율마진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암호화폐는 일반 금융기관보다 환율수수료가 낮은 마진을 유지하고 있어서라고 한다.
신속한 거래 처리
SWIFT거래는 송금요청, 중개 은행 처리, 수취 은행 도착까지 평균 1~5일이 소요된다. 하지만 리플은 몇 초에서 몇 분 내로 송금이 가능하다.
비트코인보다 신속한 처리
같은 암호화폐인 비트코인보다 속도가 빠른데, 비트코인은 POW(Proof-Of-Wok)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거래를 검증하기 때문에 한 블록이 처리되는 데 평균 10분이 소요된다. 반면, 리플은 고유의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해 평균 4초 내에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확장성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거래 처리 능력에 한계가 있어 많은 거래가 몰리면 네트워크가 느려질 수 있다. 반면, XRP는 초당 수천 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많은 거래가 발생해도 원할하게 작동할 수 있다.
Liquidity Hub출시와 XRP 제거
리플사는 기업 고객용 글로벌 결제 플랫폼 Liquidity Hub를 2023년 4월 13일 출시했다. 기업 고객들에게 일반 거래소와 장외거래 거래소, 탈중앙화 거래소(DEX)를 포함해 다양한 암호화폐 거래를 손쉽게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이런 솔루션을 내놓을 정도로 기술적으로 탄탄하고 안정적인 비지니스를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또한 Liquidity Hub는 약 1년간의 파일럿 실험을 마쳤으며 리플사는 Liquidity Hub에서 XRP를 제외하면서 리플의 사업이 꼭 XRP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다.
중앙화 논란에 대한 리플의 대응
리플랩스는 검증자 노드를 다변화하고, XRP의 유통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17년에는 XRP의 유통을 관리하기 위해 에스크로 계좌를 도입해 총550억 XRP를 에스크로 계좌에 예치했다. 이는 전체 공급량의 55%에 해당한다. 매월 10억 XRP를 에스크로 계좌에서 해제하고 사용되지 않은 양은 다시 반환된다. 모든 거래내역은 블록체인 상에서 확인가능하므로 투명성을 보장한다.
하지만 리플의 중앙화 논란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으며, 리플랩스의 높은 보유량과 에스크로 계좌 운영 방식에 대한 비판은 남아있다.
유동성 제공
XRP는 전 세계의 다양한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어 높은 유동성을 자랑한다. 금융간의 거래를 목표로 하는 만큼 브릿지 통화로 사용될 수 있어, 서로 다른 통화를 사용하는 금융 기관 간의 거래를 원할하게 해준다.
파트너십
금융기관의 송금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금융기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지는 중요하다. 간단히 몇몇 회사만 조사를 해보았다. 국제 금융시장을 주무르는 많은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Bank of America :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금융 기관
- BBVA(Banco Bilbao Vizcaya Argentaria) : 스페인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금융 그룹
- Standard Chartered : 영국에 본사를 둔 다국적 은행.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등 세계 여러 지역에서 광범위한 금융서비스 제공.
- MoneyGram :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 개인 간 국제 송금, 청구서 결제, 우편환, 예금 수취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MoneyGram은 리플넷을 사용해 송금 속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 Santander : 스페인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금융 그룹. 주로 유럽, 북미, 남미, 아시아 등에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은행
- UBS(Unio Bank Of Switzerland) : 스위스에 본사를 둔 다국적 투자은행
- Union Credit : FinTech 기업으로, 주로 소액 대출 및 개인 신용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이 쉽게 대출신청을 할 수 있도록 지원
6년간의 거대한 수렴
InvestingHaven은 2024년 7월에 0.88달러로 가고 이를 넘어갈 가능성이 예측했는데 워낙 펀더멘털이 확실하다 보니 SEC와의 소송문제 때문에 억지로 눌려왔던 가격이 조만간 분출하지 않을까 기대를 가지게 하는 차트이다. https://investinghaven.com/ripple-xrp-price-predictions/에 2024년 AI가 예측한 그래프를 참고해보면 좋을 거 같다.